서해선 노선도, 2024년 개통시 파급효과 총정리! (+신안산선)

서해선은 수도권의 서부지역을 북에서 남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대곡~소사선, 소사~원시선, 홍성~송산선으로 총 3개 구간으로 구분됩니다. 대곡~소사선의 경우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경유하는데, 이 두 곳에서 9호선, 5호선, 7호선 뿐만 아니라 GTX-B 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소사~원시선은 시흥시청역을 지나며, 시흥시청역에서 신안산선을 이용하여 광명역, 판교역으로 접근이 가능하여 상당한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홍성~송산선은 수도권 서남부지역을 충남 홍성까지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매우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신안산선, 경부고속철도와 연결 등 사업과 연계된다면 홍성, 안중 등의 지역에 매우 큰 호재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서해선 노선도 개통시기

 

 

1. 서해선 노선도

서해선은 서울의 서부권을 북에서 남으로 연결하는 핵심 노선입니다. 서해선 노선도는 총 3개의 사업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경기도 고양시 대곡역에서부터 부천시 소사역까지를 연결하는 대곡소사선, 소사역에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역까지 연결하는 소사원시선, 그리고 화성시 송산에서 충남 홍성까지 연결하는 홍성송산선 입니다.

1.1. 대곡~소사 복선전철

먼저 대곡~소사 복선전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곡 소사 복선전철은 고양시 대곡을 출발하여 김포공항 역을 지나 부천시 소사역까지 잇는 노선으로 7년간 약 1조 6천억원이 투입되었으며 2023년 7월 1일 개통되었습니다. 대곡소사선은 서울 서북권의 소외되어 있던 교통여건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고양시 대곡역에서 한강을 따라 동쪽으로는 경의중앙선과 3호선이 연결되어 서울 북부 중심부로의 접근은 용이했습니다.

그러나 대곡에서 남쪽으로 한강을 도강하는 지하철은 부재했기 때문에 여의도 등 서울 남부 중심부로 접근이 어려웠습니다. 대곡~소사선 연결을 통해 김포공항역까지 2정거장이면 접근이 가능해 지는데, 김포공항역에서 5호선과 9호선을 이용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서해선 노선도
* 대곡~소사선을 이용해 대곡에서 김포공항으로 2정거장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대곡 소사선의 연결로 그동안 물리적으로 단절되어 있던 고양시와 부천시의 접근성을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서해선 노선도의 일부인 대곡 소사선은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지나는데 김포공항역은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과 수도권 지하철 5호선, 그리고 최대 황금노선인 9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는 강남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7호선과 개통이 예정되어있는 GTX-B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수도권 서부지역의 주민들은 서해선 노선도를 이용하여 여의도와 서울역 등 서울의 주요 핵심지를 30분대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2024년 개통 예정인 GTX-A 대곡역과 2024년에 착공하여 2030년 개통예정인 GTX-B 부천종합운동장에서 환승할 수 있게 되어 광역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대곡~소사선은 대곡역의 북쪽으로도 연장하는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산역까지 연장하여 일산역에서 서해선을 이용하는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페이지 바로가기
서해선 관련 홈페이지 바로가기 

 

1.2. 소사~원시 복선전철

서해선 노선도 중 소사~원시 구간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역과 안산시 단원구 원시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이 노선은 서울의 서남부권을 잇는 주요 노선입니다. 특히 서울 서남부권은 이용가능한 지하철이 매우 부족하여 대중교통 여건이 매우 열악하였습니다. 서해선 소사~원시 노선의 개통으로 서울 서남부권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이 노선은 시흥시청역을 지나는데 이 역은 신안산선이 개통예정인 지역으로 신안산선을 이용하여 시흥시청역에서 광명역까지 급행으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신안산선은 현재 공사중인 노선으로 2025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개통목표인 2025년을 온전히 맞추어 개통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으나, 공사가 진행중인 단계이므로 개통은 결국 시간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해선 소사~원시 복선전철을 이용하여 시흥시청역에서 광명까지 쉽게 이동이 가능해진다면, 광명에서 수도권 지하철 1호선, KTX, SRT 노선을 환승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신안산선에 대해서는 잠시 뒤에 조금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곘습니다.

특히 광명역은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월판선(월곶판교선)을 이용하여 판교까지 접근이 가능합니다. 서해선의 개통으로 다양한 지역을 환승을 통해 이동이 가능해지는 점은 서울 서남부권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이유입니다.

 

1.3. 홍성~송산 복선전철

서해선 노선도의 또 다른 좋은 점은 홍성~송산 복선전철을 이용하여 충청남도 홍성까지 접근이 가능해진다는 점입니다. 즉, 대곡~소사선, 소사~원시선이 수도권 서부지역을 잇는 교통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광역철도까지 확장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홍성~송산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에서 경기도 화성 송산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90km 구간에 약 4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며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정률도 약 95% 수준까지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2024년 개통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홍성~송산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충남 홍성에서 이 노선을 이용하여 서해선 만으로도 서울을 통과하여 경기도 고양시 대곡역까지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던 신안산선과 연계한다면 시흥시청역에서 신안산선을 이용하여 광명역을 거쳐 여의도, 용산, 서울역까지 고속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충남 홍성역에서 KTX를 이용하여 용산까지 70분대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기존에는 약 130분 이상이 소요 되었으므로 한시간 이상 단축이 가능해지는 셈입니다.

신안산선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홍성에서 용산까지 한번에 이동하기 위해 평택시 안중면 일대에서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된다면 홍성에서 직접 경부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개통 시 파급효과(수혜지역)

일반적으로 교통여건의 개선으로 가장 큰 수혜를 받는 지역은 없던 철도가 새로 생기는 지역입니다. 특히 서울에서 거리가 먼 수도권 이외 지역에는 GTX 같은 고속철도가 개통되는 것이 매우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논리로 바라보았을 때 서해선의 개통으로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지역은 매우 많겠으나 가장 큰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지역은 홍성역, 그리고 안중역 일대가 될 것입니다.

홍성역에서는 앞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신안산선, 경부고속철도 연결 등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된다면 시너지효과를 얻어 KTX나 GTX 같은 고속철도를 이용하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홍성 일대는 특히 충청남도 도청이 위치하고 있는 내포신도시가 있습니다. 내포신도시는 국가주도 사업으로 충청남도 도청 주변으로 약 1만4천여 가구를 신규로 조성하는 대규모 신도시 조성사업입니다.

비록 내포신도시에서 서해선 노선도가 지나가는 최기 역까지의 거리는 약 5km 내외로, 역세권이라고 하기에는 매우 거리가 있는 편이지만 전혀 없던 고속철도 노선이 새로 생긴다는 것은 분명한 호재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안중역입니다. 평택시 안중읍은 평택시의 서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평택항 개발, 안중에서 평택으로 수도권 KTX 직결, 평택 부발선 호재, 평택 화양지구 개발, 포승산단 등 매우 많은 호재들이 계획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안중역은 서해선 홍성~송산 노선이 지나는 역으로, 안중읍이 갖고 있는 자체의 호재와 더불어 서해선 효과로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는 역입니다. 따라서 안중의 미래가치는 매우 기대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신안산선에 대하여

3.1. 신안산선 사업 개요

서해선과 연결될 예정인 신안산선은 우리나라 경제, 금융의 허브인 여의도에서부터 시작하여 경기도 안산의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와 시흥시청까지 연결되는 고속철도 노선입니다. 2019년 착공을 시작하여 2024년 완공 및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정률이 높지 않아 개통시기가 지연될 가능성은 높으나 여의도를 기점으로 하는 신안산선의 경제적 가치는 매우 높아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노선 중 하나입니다.

신안산선은 서울 도심과 서남부 지역의 교통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신설되는 노선입니다. 노선은 여의도에서부터 시작하여 안산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까지 총 44.7km 구간을 연결합니다. 특이한점은 광명에서 Y자 모양으로 나뉘어지며 시흥시청역까지 지선이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사업기간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이며, 국토교통부에서 사업을 주관하며 시행사는 (주)넥스트레인 입니다. 사업은 2단계로 나뉘며, 1단계는 여의도까지 2024년 개통하는 것으로 우선 추진하고, 2단계는 서울역까지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총 사업비는 약 3조 3천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구분추진경과
2003. 9.예비타당성 조사
2004. 4.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 계획 반영
2007. 12.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건교부)
2010. 12.기본계획 고시 (국토부)
2013. 1.기본 및 실시 설계 (한국철도시설공단)
2012. 12. 노선연장 타당성조사 용역 (한국철도시설공단)
2014. 8.타당성 및 기본계획 변경 용역 (국토부)
2015. 8.기본계획 확정 고시
2019. 8.실시계획 승인
2019. 9.공사 착공 (~24)

이 사업은 2010년 기본계획이 고시된 이후 5년 뒤인 2015년 사업계획에 확정발표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4년 뒤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공사 착공을 시작했습니다. 계획대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착공 5년만인 2024년 완공되어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개통 목표 기간까지 앞으로 1년 남짓 남은 상황에서 공정률이 50%를 넘지 않는 상황이라 개통은 2024년보다 지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사는 노선 구간별 총 6개의 공구로 구분하여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 중 일부 공구에서 공사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으나 먼저 시흥시청으로 연결되는 지선 구간 중 시흥장현 공공주택지구와 관련된 이슈가 있습니다. 지구 내 체육공원 1호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위치와 노선 공사구간에 간섭되는 지점이 있어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예산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또한 안산으로 이어지는 일부 구간 중 터널지역에 지반융기 가능성 문제로 안전성 보강을 위한 이슈가 발생한 지역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감염병 문제로 공구별 공사가 수차례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공사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해 공정률이 낮은 상태입니다.

 

3.2. 신안산선이 기대되는 이유

여러가지 원인으로 사업추진 지연에도 신안산선이 기대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노선에 여의도가 포함되어 있고, 광명역을 지나기 때문입니다. 서울 서남부 지역은 풍부한 일자리와 거주수요로 인하여 유동인구는 많으나 교통편은 매우 불편한 상황입니다. 서울 동남부 지역은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를 주축으로 도로와 철도망이 곧게 뻗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서남부지역은 도로망이 복잡하고 산지가 많아 직결화가 어려운 지정학적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이 노선은 여의도로 부터 광명을 지나 안산까지 직선화 연결되는 노선으로 경제적인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우리나라 금융의 허브인 여의도를 기점으로 하는 것 자체가 대형 호재입니다. 여의도의 평균연봉은 7,210만원으로, 서울에서는 동 단위로 가장 많은 평균연봉을 자랑하는 지역입니다. 여의도의 평균연봉이 강남의 어떤  동 보다도 높습니다.

또한 여의도 종사자 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2023년 8월 기준 서울 내에서 압도적인 1위로 총 281,369명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즉 여의도에는 수많은 대기업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이는 즉 여의도로 출퇴근 하는 소요가 서울 내에서도 상위권에 속할 정도로 매우 많음을 의미합니다.

둘째, 이 노선은 다양한 철도망이 발달되어 있는 광명역을 통과합니다. 광명역은 현재 KTX, SRT 고속철도 노선이 정차하는 교통 허브 플랫폼 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약 2030년 개통 예정인 월곶판교선(월판선) 이 지나는 역입니다. 월판선은 월곶에서 판교를 잇는 고속철도로, 표정속도가 71km/h로 매우 빠르기 때문에 광명역에서 판교 까지는 10분대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신안산선을 이용하여 광명역에서 월판선으로 환승을 통해 판교까지도 이동할 수 있는 높은 접근성이 보장된다는 점이 최대 강점입니다. 물론 이는 신안산선과 월판선이 모두 개통된 이후의 일이므로,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겠습니다.

셋째, 열차의 평균 표정속도가 110km/h에 이를만큼 매우 빨라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GTX의 표정속도가 100km/h인 점을 고려하면 신안산선은 매우 빠른 고속철도임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노선은 7개의 급행 정거장이 있으며, 여의도, 영등포, 신풍, 구로디지털단지, 석수, 광명, 중앙역에 급행이 있어 주요지점을 급행으로 연결하여 기점에서 종점까지 이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3.3. 신안산선 개통 시 수혜지역

서해선 개통 시 수혜지역과 더불어 신안산선 개통 시 수혜지역도 알아보겠습니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급행 정차역 인근지역은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먼저, 배후지효과를 입는 여의도는 그 입지가치가 더욱 상향될 것입니다. 신풍, 광명, 그리고 안산에서 여의도로 접근하는 수요가 더욱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다음 수혜지역은 신풍입니다. 신풍역은 약 2만여 세대가 거주하고 있는 신길 뉴타운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여의도와는 물리적인 거리가 매우 가까우나, 직접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이 없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잔밑 같은 지역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의 개통으로 여의도역까지 3정거장이면 접근이 가능하므로, 획기적으로 교통여건이 개선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로디지털단지 역 인근지역입니다. 이곳 역시 신풍역과 마찬가지로 여의도와 물리적 위치는 가까우나 직결하는 지하철 노선이 없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입니다. 노선의 개통으로 급행 3정거장이면 여의도까지 접근이 가능하여 교통여건이 개선됩니다. 광명역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KTX, SRT 뿐만 아니라 월곶판교선 개통 되어 있는지 합니다.따라서 서울 서남부 권의 교통허브로 역할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공지민 청약 관심있다면 이것 3가지 꼭 아셔야해요! (공공지원민간임대 아파트)

안전진단 통과 후 재건축 기간, 안전진단 개선으로 5년, 10년 단축!

용산 부동산 전망 : 일자리, 용산공원, 용산국제업무지구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 역 위치 어디?